본문 바로가기
부키스토리

부천 민방위훈련 집합교육 교육시간 및 교육내용

by bookey 2023. 9. 1.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키입니다^^

저는 예비군은 끝났고 민방위훈련 2년차라서 민방위훈련 다녀왔어요.

작년 민방위훈련 1년차때는 코로나 기간이어서 사이버 교육으로 진행했었는데

이번에는 집합교육으로 참석했네요 ㅎㅎ

 

민방위교육 교육시간

민방위교육 교육시간은 오전, 오후로 나뉘며

오전은 09:00 ~ 13:00까지

오후는 14:00 ~ 18:00까지

교육이 진행되며 각자 살고있는 거주지에 맞는 일정은 

아래 국민재난안전포털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https://www.safekorea.go.kr/

 

따로 예약할 필요는 없고 일정에 맞는 시간 시작 전에 도착하시면 됩니다.

 

민방위교육 내용

저는 09:00 ~ 13:00 오전교육에 참석했어요.

앞에 도착하면 QR코드로 교육참석 체크를 하고 인적사항을 작성합니다.

그리고 총 4시간의 교육 시간 동안 1교시는 강당에서 강의를 들었어요.

도착한 순서대로 번호를 배정받아요.

저는 10번이었네요.

 

교육 시간표예요.

번호에 맞게 실습조는 3개로 나눠서 진행해요.

지진대피, 화재탈출, 응급처치 3개의 과목이 있습니다.

2교시 응급처치

제가 속한 조는 2교시 응급처치, 3교시 지진대피, 4교시 화재탈출 교육으로 배정받았습니다.

먼저 응급처치 강의였습니다.

심폐소생술, 전자 제세동기(AED) 실습이 진행되었어요.

제세동기는 2개의 패드를 왼쪽 가슴 쪽과 오른쪽 옆구리 쪽에 붙이고 기계의 안내에 따라 작동을 하면 되었어요.

실생활에도 알아두면 좋을만한 교육이었습니다.

 

 

3교시 지진대피

실제 지진 체험을 할 수 있는 교육이에요.

살면서 지진을 느껴본 적은 없지만 

알아두면 좋을만한 교육이었어요.

그리고 실제 진도를 느껴볼 수 있는 교육이었는데

신기했네요.

실제 진도를 체험할 수 있는 시설이에요.

VR기계도 착용하고 현대시대에 맞게 많이 발전한 교육이라고 느껴졌어요.

4교시 화재탈출

마지막 화재탈출 시간이에요.

실제 소화기 작동법과 화재 시 건물 내부 탈출을 경험해 보는 시간이었어요.

소화기는 들고 안전핀을 뽑으려 하면 뽑히지 않고

바닥에 놓고 뽑아야 뽑혔어요.

 

건물 내부 탈출 체험은 화재가 발생하면 연기 때문에 아무리 대낮이어도

어두워진다고 해요. 정말 어두운 내부에서 탈출구를 찾아서 탈출했어요.

문도 여러 개여서 헷갈렸어요.

 

이렇게 모든 교육이 끝나면 강당으로 다시 모여서 교육마감을 해요.

교육 마감도 QR코드로 접속해서 퇴장확인을 하고 전자로 이수증을 받아요!

이수증은 혹시 오류가 날 수 있으니 1년간은 보관하고 있으라고 하셨어요.

 

민방위교육 집합교육이다 보니 시간을 따로 내서 방문했어야 했는데

나름 좋은 교육시간이었고 배운 것도 많이 있었네요.

반응형